FANDOM

이 문서는 존 로널드 루엘 톨킨에 관한 것입니다. 성이 톨킨인 다른 인물에 대해서는 톨킨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는 존 로널드 루엘 톨킨의 일생에 관한 것입니다. J.R.R. 톨킨의 이름이 들어가는 책이나 영상에 대해서는 J.R.R. 톨킨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존 로널드 루엘 톨킨(John Ronald Reuel Tolkien, CBE, 1892년 1월 3일~1973년 9월 2일) 브리튼의 언어학자이자 작가이다.

생애편집

유년기편집

톨킨은 1892년 1월 3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오렌지 자유주에서 아버지 아서 루엘 톨킨과 어머니 메이블 톨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2년 뒤 1894년 2월 17일에 톨킨의 동생 힐러리 아서 루엘 톨킨이 태어났다.

Ronald and Hilary Tolkien

유년의 로널드 톨킨과 힐러리 톨킨

1894년 11월, 메이블과 두 아들이 버밍엄의 친정에 와 있던 사이에 아서 톨킨은 류머티스열에 걸렸고 2월 15일에 세상을 떠났다. 이후 메이블은 아들들과 친정집에서 살게 되었다. 1896년 여름 즈음, 메이블 톨킨은 친정집을 떠나 세어홀이라는 한적한 마을로 이사를 갔다. 톨킨은 이 시골 마을을 좋아했고 훗날 세어홀을 본따 샤이어를 만들어냈다.[1]

1900년 6월 서필드 일가 모두 성공회 신자였음에도 메이블 톨킨은 천주교로 개종하였다. 메이블 톨킨이 개종하자 서필드 가 친척이 모두 톨킨 가족을 적대하고 경제적 지원을 끊었다. 같은 하 9월 톨킨은 문법학교인 킹 에드워드 학교에 입학했다. 통학이 불편하여 톨킨 식구는 세어홀을 떠나 킹 히스 역 근처로 이사를 갔다. 새 집에 살면서 톨킨은 컴리 게일어 이름을 단 트럭들을 보고 컴리 게일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2년 메이블은 오라토리오 교구가 지도하는 세인트 필립 문법학교로 아이들의 학교를 옮겼다. 톨킨이 곧 급우들을 앞지르자 메이블 톨킨은 세인트 필립스 학교의 교육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이듬해 9월 톨킨을 킹 에드워드 학교에 다시 입학시켰다.

청소년기편집

학교에서 톨킨은 라틴어, 그리스어, 고대 영어를 배웠고 북유럽의 언어에도 관심을 보였다. 이 무렵 톨킨은 언어를 만들어 보기도 하였다. 1904년 11월 메이블 톨킨이 당뇨로 사망한 뒤 톨킨 형제는 외가쪽 친척집에서 살다 1908년 초 후견인 프랜시스 모건 신부의 소개로 하숙집을 운영하는 포크너 부인의 집에 살게 되었다. 그 집에는 이디스 브랫이 살았고 톨킨은 이디스와 사랑에 빠졌다. 모건 신부는 둘이 연애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톨킨한테 사랑을 포기하라고 했으나 이후에도 우연히 몇 번 마주쳤다가 톨킨은 21살까지 만남도, 편지를 주고받는 것도 금지 당하였다.

톨킨은 줄곧 고대와 중세 영국 문학과 북유럽 신화에 흥미를 느꼈고 1910년 겨울 톨킨은 핀란드 서사시 칼레발라를 알게되었다. 칼레발라에 나오는 불운한 영웅 쿨레르보투린 투람바르퀜타 실마릴리온에 영향을 미쳤다.[2]

1911년 여름학기에 친구 로버트 길슨, 크리스토퍼 와이즈먼, 그 외 서너 명과 함께 T.C.B.S.라는 모임을 조직했고 셋이 주축이 되었다. 뒤에 제프리 베이치 스미스가 가입했다. 모임에서는 차를 마시고 문학을 낭독하였다. 1911년 여름 방학에 톨킨은 동생, 이모, 동생이 일하는 농장 주인의 식구를 비롯해 열 명이 좀 넘는 사람들과 함께 스위스로 여행을 갔다. 쉰여섯해 뒤 톨킨은 빌보깊은골에서 안개산맥까지 이동은 인터라켄에서에서 라우터브루넨까지 도보 여행을 한 경험에 기초했고 융프라우의 실버호른이 '내가 꿈에 그린 은빛첨봉'이라고 밝혔다.[3]

옥스퍼드 재학 시절과 1차 세계대전편집

1911년 9월 톨킨은 옥스퍼드 대학교에 진학해 고전문학을 배웠지만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흥미가 떨어졌다. 톨킨은 칼레발라를 읽은 뒤로 톨킨은 핀란드어 지식을 쌓으려고 했는데 1912년 도서관에서 수오미어 문법책을 발견하고 칼레발라를 원어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칼레발라 원전을 연구할 정도로만 익혔지만 수오미어를 바탕으로 언어를 만들기 시작했다.

21살이 된 생일에 톨킨은 이디스한테 청혼하는 편지를 썼다. 이디스는 톨킨이 자신을 잊은 줄 알고 학교 친구의 오빠와 약혼했다고 답장을 보냈다. 1월 8일 둘은 만나 이야기를 나눴고 이디스는 약혼 반지를 되돌려 보냈다. 이디스의 약혼자 식구는 이에 화를 냈지만 결국 둘을 이해하게 되었다.

톨킨은 3학년 때 학장에게 영어과로 전과하기를 권유받았고 톨킨은 그에 띠라 1913년 여름부터 영어과 수업을 들었다. 전과한 뒤 전에 읽지 앍은 고대 영어 도서를 읽었고 키너울프의 시 그리스도의 한 구절에 감명받아 1914년 9월 개밥바라기 에아렌델의 항해를 썼다. 이 시가 톨킨 자신이 쓴 신화의 시작이었고 톨킨은 이후 윌미르의 뿔나팔, 아랴도르의 노래등을 쓰며 자신의 이야기에 살을 붙여 나갔다.

Tolkien 1916

1916년, 군복을 입은 톨킨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친척들은 톨킨이 곧 입대하기를 바랐지만 톨킨은 졸업 뒤로 입대를 미루는 훈련제에 등록했다. 1914년 가을 학기가 시작되고 며칠 뒤, 톨킨은 랭커셔 보병 연대에 소속되어 학업과 장교 훈련을 병행했다. 1915년 여름 톨킨은 옥스퍼드 대학교를 졸업하고 7월부터 육군 훈련을 받았다. 1916년 초 자원해 신호를 배워 대대 통신 장교가 되었다. 같은 해 3월 22일, 톨킨과 이디스가 혼인식을 올렸다. 석 달 뒤 6월 4일, 톨킨은 명령을 받아 6일에 프랑스에 도착했고 제 11 랭커셔 보병 대대(the 11th Battalion of the Lancashire Fusiliers)에 배치되었다.

7월 1일, 솜 전투가 벌어졌다. 10월 27일 톨킨은 참호열에 걸려 11월 8일 잉글랜드로 돌아왔지만 T.C.B.S. 친구 중 로버트 길슨과 제프리 스미스는 전쟁동안 전사하였다. 반지의 제왕을 쓴 뒤 톨킨은 비가 내려 포탄 구멍에 시신이 떠다니는 전쟁터 풍경에 뿌리해 자신이 죽음늪을 묘사했다고 추측하고[4] 참전 중 알게 된 이등병과 당번병들을 감지네 샘에 반영하였다.[5]

1917년 봄 톨킨은 요양하러 이디스와 스태포드셔의 그레이트 헤이우드에 있는 오두막에 머물며 잊혀진 이야기들이 실린 책을 써내려 가기 시작했다. 수오미어 영향을 받은 언어에는 퀘냐라는 이름을 붙이고 컴리 게일어를 바탕으로 한 신다린도 만들어냈다.
1917년 11월 16일, 톨킨과 이디스의 첫 아이 존 프랜시스 루엘이 태어났다. 병이 재발하여 병원을 오가다 상태가 호전된 톨킨은 병영으로 돌아가야 했지만 다행히도 이즈음 외국에 갈 일은 없었다.

교수 재직 시절과 반지의 제왕편집

1차 세계대전 이후 1918년 11월 말부터 톨킨은 옥스퍼드 영어 사전 제작 작업에 참여하기로 하여 식구와 같이 옥스퍼드로 이사했다. 사전 직업을 하면서 톨킨은 다른 대학교 몇 군데에서 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다 1920년 여름 리즈 대학교의 전임강사가 되었다. 1920년 10월 22일 둘째 아들 마이클 톨킨이 태어났고 1921년 8월 말 가족들은 리즈로 이사를 왔다.

1924년 7월 16일 톨킨은 리즈 대학교의 교수가 되었다. 11월 21일에는 셋째 아들 크리스토퍼 톨킨이 태어났다. 1925년 초 톨킨은 옥스퍼드 대학교에 앵글로색슨어 교수 자리에 지원하여 가을부터 펨브룩에서 강의를 하게 되었고 1926년 1월 7일 옥스퍼드의 노수무어로 이사 왔다. 1929년 6월 18일프리실라 매리 앤 루엘이 태어났다. 펨브룩에 재직하는 동안 논문 몇 편과 강의록을 쓰고 진주, 가웨인 경과 녹색 기사, 오르페오 경을 현대 영어로 번역하였다.

1930~1931년 언젠가 톨킨은 시험지를 채점하다 백지 시험지를 발견하고 '땅 속 어느 굴에 한 호빗이 살고 있었다'는 문장을 적고는 호빗을 쓰기 시작했지만 쓰다가 미완성으로 남겨두었다. 톨킨의 추천으로 조지 알렌 앤 언윈 사에 취직한 일레인 그리피스1936년 초 호빗 원고가 미완성이라는 소식을 듣고 같은 출판사 직원이자 동창 수잔 대그널(Susan Dagnall)한테 톨킨을 방문해 미완성 호빗 원고를 읽어보라고 했다. 원고를 읽어본 수잔은 톨킨한테 다음 해에 호빗이 출판되도록 완성해 달라고 부탁했고 1937년 9월 21일 호빗이 출판되었다. 호빗은 곧 인기 도서가 되었다.

호빗이 출판되고 나서 몇 달 뒤 톨킨은 반지의 제왕을 쓰기 시작했다. 1945년 6월 23일, 옥스퍼드 대학교를 떠나 머튼 대학의 영어영문학과 교수가 되었다. 1947년 3월 톨킨 식구는 매너 로에 있는 머튼 대학의 사택을 임차받아 이사하였다.

반지의 제왕 집필은 쉽지 않았다. 이야기가 두서없이 솟아오르기도 하였고 잘 진행되지 않을 때도 있었다. 톨킨은 원고를 쓰다 말다 하다 1949년 가을, 12년 만에 반지의 제왕을 마무리지었다.

톨킨은 반지의 조지 알렌 앤 언윈 출판사가 반지의 제왕을 출판할지에 회의를 느꼈다. 톨킨은 자신이 소속된 문학 모임 잉크족을 거쳐 소개받은, 콜린스출판사에서 일하는 밀턴 왈드먼이 실마릴리온과 반지의 제왕을 합쳐 출판하는 것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자 콜린스 사와 접촉하였다. 하지만 책은 분권되고 작업도 좀처럼 진행되지 않았다. 이 소식을 들은 스탠리 언윈은 톨킨한테 편지를 보내 실마릴리온의 내용을 묻고 반지의 제왕에 관심을 나타내나 톨킨은 조지 알렌 앤 언윈 사에서 출판을 거절하며 사과하는 답장을 보냈다.[6] 1951년 말, 톨킨은 콜린스 사의 사장 윌리엄 콜린스한테 반지의 제왕과 실마릴리온의 내옹을 추려 두 책의 관계를 설명하는 편지를 보냈다.[7] 1952년 4월, 윌리엄 콜린스는 출판을 취소한다는 답장을 했고 톨킨은 조지 앤 언윈 출판사에서 책을 내기로 하였다.[8]

1953년 봄 톨킨 부부는 헤딩턴의 센터필드 로로 이사했다. 이사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톨킨은 반지의 제왕 1권 교정을 마쳤다. 1954년 7월 29일 반지원정대가 출판되었다. 톨킨의 의도와 다르게 책은 분철되어 나왔지만 언윈 부자의 우려와 달리 반지원정대는 인기를 끌었다. 같은 해 11월 11일에는 두 개의 탑이, 1955년 10월 22일에는 왕의 귀환이 출판되었다. 호빗과 반지의 제왕은 세계 각지에서 번역출판 되었고 톨킨은 세간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은퇴 뒤편집

1959년 여름 톨킨은 머튼 대학의 교수직에서 은퇴했다. 은퇴 뒤 톨킨은 독자들의 편지에 답장을 보내거나 기존에 낸 책들을 교정하고 실마릴리온과 동화 몇 편을 썼다.

1968년 톨킨 내외는 사람들의 이목에서 벗어나 조용한 삶을 살려고 본머스의 레크사이드 로로 이사하였다.

Tolkien's grave

톨킨 내외의 묘비

1971년 11월 29일, 이디스가 82세에 세상을 떠났다. 이디스는 옥스퍼드의 울버코트 공동묘지에 묻혔고 이디스의 묘비에 '이디스 메리 톨킨, 루씨엔, 1889~1971'이라는 묘비명이 새겨졌다. 이디스가 사망한 뒤 톨킨은 옥스퍼드로 돌아와 머튼 거리 21번지에 살았다.

1973년 9월 2일 천공성위궤양으로 톨킨이 숨을 거두었다. 향년 81세였다. 톨킨은 이디스의 묘에 합장되었다. 묘비에는 '존 로널드 루엘 톨킨, 베렌, 1892 – 1973'이라는 묘비명이 새겨졌다.

가계도편집

존 로널드 루엘 톨킨(이하 톨킨)의 성 톨킨(Tolkien)은 도이칠란트 이름 톨쿤(tollkühn)이 영어화한 이름이다.[9] 톨킨의 부계 조상은 18세기에 도이칠란트의 작센 지방에서 잉글랜드로 이주해 왔다.

메이블 서필드
 
아서 톨킨

이디스 브랫
 
J.R.R. 톨킨
 
힐러리 톨킨
 
막달렌 매튜스

존 톨킨
 
마이클 톨킨
 
크리스토퍼 톨킨
 
프리실라 톨킨

출판 목록편집

1973년 이후에 출판된 책은 톨킨 사후에 나온 출판물이다.

문학편집

학술저서편집

화집편집

청각기록편집

참고서류편집

참고문헌편집

Carpenter, Humphrey (2004). 『톨킨 전기』. (이승은 옮김). 파주: 해나무. (원서출판 1977)

바깥 고리편집

New thoughts on the etymology of “Tolkien” Lingwë - Musings of a Fish
Who was Tollien? Tolkien Society
J.R.R. Tolkien Timeline Tolkien Society

각주편집

  1.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213, (dated 25 October 1958)
  2.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257, (dated 16 July 1964)
  3.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306, (undated, late 1967 - early 1968)
  4.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226, (dated 31 December 1960)
  5. Important letter regarding the publication of The Lord of the Rings on auction (11.02.14 by Pieter Collier)
  6.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124, (dated 24 February 1950)
  7.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131, (undated, written late 1951)
  8.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133, (dated 22 June 1952)
  9. J.R.R. Tolkien, Humphrey Carpenter, Christopher Tolkien (eds.), The Letters of J.R.R. Tolkien, Letter 165, (undated, written June 1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