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온통 물바다라서 모두 치워놓고 식당으로 가겠네." — 골목쟁이네 프로도

이 문서는 톨킨 위키 문서 작성 형식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이 문서를 정리해 주세요.

"당신이 댄 그 호칭은 사람 이름이 아니야." — 에오메르
이 글은 모호한 표현을 써 중립적 시각에서 벗어났을 수 있습니다. 모호한 표현이 있는지 확인하고 줄여 톨킨 위키의 질을 높여 주세요. 또한 해당 글의 덧글을 참고해 주세요.

"요즘엔 이상한 소문이 많이 들려." — 감지네 샘

이 문서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톨킨이 창조한 표음 문자/음소 문자/자질 문자.

책 표기 텡과르, 페아노르 문자(Feanorian alphabet), 글자
이름 높은요정어: tengwar [텡과르] (문자 체계) / 단수형 tengwa [텡과] (글자 1개)

회색요정어: tîw [티::우] (문자 체계. 집합복수형) / 단수형 têw [테::우] (글자 1개)

표기 언어 높은요정어, 회색요정어, 서부공통어, 암흑어 등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문자. 각 언어마다 텡과르로 표기하는 음과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글자를 소리의 특질에 따라 조형하고 배치하였기에, 다양한 언어에 맞게 변용하기 좋다. 이는, 글자에 고정된 소리값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글자 형태에 따른 소리의 변화만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자음(tengwa텡과)과 모음(tehta테흐타)을 조합해 한 글자로 쓴다(그렇게 하지 않고 풀어 쓰는 표기법도 있다).

대문자와 소문자의 구별은 없다. 단어를 연결할 때 하이픈(-)은 쓰지 않는다. 원서 본문에 하이픈이 들어간 요정어 로마 알파벳 표기가 있으나, 텡과르로 적을 때는 그냥 붙여 쓴다.

역사

나무의 해 1250년, 페아노르가 루밀의 사라티를 개량하여 만든 문자. 발리노르가운데땅에서 여러 언어의 표기에 널리 사용되었다. 사용법은 시대나 지역에 따라 조금씩 바뀌었다. 샤이어의 호빗들도 공용어 표기에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1]

실제 사용

My will is done

care indomenya (My will is done, quenya)-handwriting, 금숲

톨킨의 인공어 표기법 외에도, 톨킨 및 크리스토퍼 톨킨이 만든 영어 표기법이 있으며, 톨킨 팬들이 자국 언어에 맞는 표기법을 개발해 사용하기도 한다.

서예용 펜촉을 사용하는 서예작품용 문자로 적합하며,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팬 제작 무료 폰트도 다수 있다. 또한 수년간 텡과르의 유니코드화를 팬들이 지속적으로 추진중이다.

기본 문자 체계

자음

Tengwar Consonants kr
  • 글자의 형태는 직선 획 "telco텔코(줄기)"와 곡선 획 "lúva루바(활)"가 합쳐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획의 형태나 갯수는 소리값과 연관이 있다.
  • 각 텡과(글자)에 고정된 소리값은 없으며, 언어마다 쓰임새가 다르다. 그러나 관습적인 규칙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유사하다. 여기에서는 그러한 규칙에 대하여 설명한다.[2] 언어별 소리값은 각 언어를 참고하라.
  • 언어별로 소리값이 다르기에, 언어별로 개별 글자의 이름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서술할 때는 퀘냐 이름을 사용하거나, 도표에 있는 번호를 부르면 된다. 다만, 번호를 로마 알파벳 순서처럼 이해하면 곤란하다. 이 표는 가로축과 세로축의 관계 속에 글자가 놓이기 때문에 오히려 일본의 문자표와 유사한 느낌을 준다. 

  • 가로방향은 4개의 테마(열)로 나뉜다(복수형 테마르).
  • 각 테마는 맨 윗줄의 글자를 따라서 이름이 붙는다. 1,2,3,4번 텡과의 이름은 팅코, 빠르마, 칼마, 퀫세이므로,  I열 팅코테마, II열 빠르마테마, III열 칼마테마, IV열 퀫세테마로 부른다.
  • I열=치음, II열=순음, III열=언어에 따라 다름 IV열=언어에 따라 다름

  • 세로방향은 6개의 텔레(급)로 나뉜다(복수형 텔레르). 7번째 줄부터는 급이 없고 '추가문자'라고 불린다.
  • 1급=무성 폐쇄음, 2급=유성음, 3급=마찰음, 4급=기식음, 5급=비음, 6급=각 열의 가장 약한 소리, 또는 반모음이 섞인 자음

  • 결론적으로, 각 글자의 위나 아래, 옆의 글자들은 서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1번 텡과(보통 t 소리를 나타냄)가 유성음화된 소리를 나타내는 것은 5번 텡과(보통 d)이며, 이것은 루바를 더함으로 표현되어 있다. 1번 텡과의 입술소리를 나타내는 것은 2번 텡과(보통 p)이며, 가로획이 덧붙여진다. 마찰음은 텔코를 위쪽으로 뻗어올림으로서 표현된다(9번 텡과. 보통 th). 이런 식의 특징은 25번부터 36번까지의 '추가문자'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모음

이름 높은요정어: 정식 명칭: ómatehtar [오:마테흐타르] '모음 기호들'
짧은 명칭: 복수형 tehtar [테흐타르] '기호들' / 단수형 tehta [테흐타] '기호'

회색요정어: ?

Tengwar Vowels kr
  • 모음을 자음 위에 얹는다. 아랍 문자의 '발음구별부호'와 비슷한 개념에서 출발하였으나, 아랍 문자의 구별부호가 수시로 생략되는 것에 비하면 더 비중있게 취급된다. 텡과르의 전신인 사라티는 아랍 문자처럼 모음이 많이 생략되는 편이다.
  • 단어 안에서 자주 반복되는 모음은 생략하기도 한다. 생략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맨 앞 자에만 표시하는 방법, 모두 적지 않는 방법, 생략한 모음이 들어가지 않은 글자에만 표시하는 방법 등이 있다.
  • 홑모음만 적어야 할 때는 한글의 'ㅇ'자음에 해당하는 짧은 막대 위에 올린다. 장음이면 긴 막대 위에 올린다.

  • 이중모음은 몇몇 텡과를 모음 용도로 정하고, 테흐타와 결합해서 쓴다. 퀘냐의 경우 35,36번을, 신다린은 23,35,36번을 이중모음에 사용한다. 발음은 뒷쪽 모음을 약하게 한다. 표에 나타나 있지 않은 모음의 조합들은 이중모음이 아니다.

  • 퀘냐는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가 많기 때문에, 모음을 앞선 자음 위에 올린다(읽는 순서가 자음+모음). 신다린은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가 많아 모음을 뒤에 나오는 자음 위로 보낸다(모음+자음) [3]  - 다만 이중모음 표기에서만은 퀘냐도 위에 얹은 테흐타부터 읽는다.

  • 모음 표기에 테흐타를 쓰지 않고 텡과 중 몇 개를 모음 용도로 사용하는 표기법도 있다. 대표적으로 신다린 벨레리안드 표기법Sindarin Beleriand mode 이 있다. 모음을 독립된 텡과로 적었을 때는 óma-tengwe [오:마텡궤] (모음 문자) 라고 부른다.

  • 그림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여러 개 붙은 자음을 짧게 줄이기 위한 부호 몇 가지도 테흐타라고 불린다.

그 밖

  • 이외에도 위의 기본 표에는 나타나 있지 않은 텡과와 테흐타가 소수 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람.
  • 문장 부호도 글자와 따로 존재하며, 각 언어별로 약간씩 다른 관습을 가지고 사용한다.
  • 숫자를 나타내는 문자로는 사라티를 빌려 쓰고 있다.

의견, 추측

  • 위에서 설명한 대로, 문자의 번호는 로마 알파벳 순서와 같은 개념이 아니다. 혹시라도, 요정들이 자국어 사전을 만든다면 그 알파벳 순서는 1,2,3,4...가 되지 않고, 1-5-9-13-17 / 2-6-10...으로, 'tema테마'순서로 써나간 다음 나머지 문자 순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해봄직하다.--Loorien (토론) 2015년 4월 17일 (금) 09:03 (UTC)
  • 호빗들은 테흐타를 사용하지 않는 서부공용어 표기법을 사용하리라 추측되고 있다.[4]

각주

  1. J.R.R. 톨킨, 반지의 제왕, 1부 1권 1장 / J.R.R. 톨킨, 반지의 제왕, 해설 E, II 문자 기록
  2. J.R.R. 톨킨, 반지의 제왕, 해설 E
  3. 알빗말 두레-초보를 위한 3가지 텡과르쓰기법 비교-금숲
  4. 톨킨게이트웨이,Tengwar항목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