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톨킨이 노르드 룬futhark(fuþark)을 변용하여 만든 표음 문자/음소 문자/자질 문자.

책 표기 키르스, (다이론의) 룬 문자(rune)
다른 이름 회색요정어: cirth[키르쓰], 단수형 certh[케르쓰], 표기 체계 angerthas[앙게르싸스]
표기 언어 회색요정어, 난쟁이어, 너른골어, 로한어 등
사용자 신다르, 인간족, 난쟁이족, 오르크족
사용 지역 도리아스,너른골,로한,에레기온,모리아,에레보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문자이다. 각 언어마다 표기하는 음과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역사

벨레리안드의 신다르는 멜코르의 구금 시기 동안 그들의 언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를 만든다. 돌이나 나무에 새기는 용도로, 글자 획이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무의 해 1350년, 메네그로스의 음유시인 다이론Daeron[daɛ̯ron다에론]이 이를 다듬어, 정교한 체계인 앙게르사스 다에론Angerthas Daeron을 확립시켰다. 이후 망명한 놀도르가 가져온 페아노르 문자가 필기용으로 널리 쓰이게 되면서 키르스는 가운데땅 서부 지역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았고, 에레기온에서만 계속 사용된다.

앙게르사스 다에론의 13~17 및 23~28번은 신다린의 음가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에레기온의 놀도르에 의해 첨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글자의 형태에 따라 소리가 구별되는 것이나, 음성학적 배열 체계를 볼 때 분명히 텡과르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2시대, 에레기온으로부터 모리아의 난쟁이들에게 전해지면서 난쟁이어 표기법인 앙게르사스 모리아Angerthas Moria가 생겨났다. 그와 함께 글자의 음성학적 배열이 부분적으로 흐트러지고 표기의 혼동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이후 에레보르의 난쟁이들은 다시 그 체계를 변화시켜(Angerthas Erebor) 사용하였다.

바깥 역사

톨킨의 출간 작품에서 룬 문자는 책<호빗>의 지도, 표지, 서문에서 처음 등장한다. 표기한 것은 단순히 영어였다. 표지의 룬 문자로 된 문구는 영어 판본의 출판사가 바뀔 때마다 출판사를 표기한 마지막 문장이 바뀌어, 총 세 가지가 있다. [1]

호빗 서문에서 톨킨은 난쟁이들의 룬 문자를 영어식으로 바꾸어 표기했다고 밝히며, 그 시절에는 난쟁이들만이 룬 문자를 사용했으며, 주로 개인적이고 은밀한 기록에 사용했다고 적고 있다.

반지의 제왕에는 요정들의 룬 문자라는 이름으로 두 번 등장한다. 첫번째로 책 도입부에 간달프의 마차에 새겨진 머리글자G를 뜻하는 글자가 나오고,[2] 바람마루에 간달프가 남긴 돌멩이 메시지에 같은 글자가 두 번째로 나온다. 이때 순찰자들도 룬 문자를 쓸 줄 안다는 서술이 나온다.[3] 해설E에서는 이 룬 문자가 키르스 문자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호빗의 간소한 영어 룬 문자와 달리 60개의 룬 문자 도표와 자세한 역사가 등장한다. 하지만 작품 속에서 그러한 키르스의 실제 쓰임은 거의 없다.

룬 문자를 처음으로 환상 작품에 사용한 작가는 톨킨이 아니었다. 러디어드 키플링의 Just So Stories for Little Children(번역서 제목:키플링이 들려주는 열 가지 신비로운 이야기)에는 코끼리의 상아에 새겨진 룬 문자로 기록된 이야기가 나온다. [1]

관련 문헌 및 사이트

  • J.R.R. 톨킨, 반지의 제왕,해설 E, II.문자 기록
  • J.R.R. 톨킨, 주석 따라 읽는 호빗, 부록B.룬 문자에 관해서
  • J.R.R. Tolkien, Christopher Tolkien (ed.), The Treason of Isengard, Appendix on Runes
  • Paul Nolan Hyde, 'The Angerthas and The Hobbit' - Mythlore  13 no.4(1987 summer)
  • Arden R. Smith, 'Certhas, Skirditaila, Fuþark: A Feigned History of Runic Origins' - Tolkien's legendarium: Essays on the History of Middle-Earth
  • (영어) Tolkien Gateway, Cirth
  • Ea of the Ring, Cirth
  • 카페: 알빗말 두레
  • 트위터: 요정어 안내서

각주

  1. 1.0 1.1 J.R.R. 톨킨, 주석 따라 읽는 호빗, 부록B.룬 문자에 관해서
  2. J.R.R. 톨킨, 반지의 제왕, 반지원정대, 오랫동안 기다린 잔치
  3. J.R.R. 톨킨, 반지의 제왕, 반지원정대, 어둠 속의 검